2024 SIPFF 11.7(Thu.) ~ 11.13(Wed.)

/
아시아프라이드 섹션
Asia Pride Section

click 스틸컷을 클릭하면 해당 영화의 상세 페이지가 새창으로 뜹니다 |


아시아 영화를 통해 우리의 현주소를 확인하고 아시아 신인감독을 소개하는 섹션 |


아시아에서 제작된 퀴어영화 중에서 작품성과 완성도를 갖춘 영화를 선별하여 아시아에서 살아가는 성소수자의 삶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가능성 있는 신인감독들을 꾸준히 주목하고자 하는 아시아 프라이드 섹션에서도 반가운 영화들을 찾아볼 수 있다.


올해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대만이 동성결혼 제도화를 선언하였고, 일본 등 여러 아시아 주요 국가들이 성소수자의 삶과 이슈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며 그 논의가 수면 위로 올라왔다. 그런 만큼 올해 아시아프라이드섹션에서 소개될 작품들을 살펴보면 이러한 사회적 움직임에 발맞춰 이야기 소재나 전달방식이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변화하는 아시아 퀴어영화의 대표적 특징은, 이전처럼 성소수자 당사자가 주인공으로서 자신의 삶을 이야기하는 방식이 아니라, 순수한 아이의 시선 등 제 3자의 관점을 통해 이야기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차별 받는 환경에서 벗어나 다른 유토피아를 찾아 떠나는 구원의 방식이 아니라, 당당히 맞서 싸우는 등 사회제도나 관습을 개선시켜 끝까지 잘 살아가는 이야기로 바뀌고 있다. 이와 같이 아시아 퀴어영화에서 등장하는 성소수자 주인공들은 동성결혼이나 성확정수술, 입양, 대리모, 새로운 가족의 형태 등을 통해서 얼마든지 자신이 자라온 고향에서도 이웃들로부터 배척 받지 않고 당당히 삶을 영위할 수 있다는 것을 조금씩 보여주기 시작한다.


먼저 영화 <카모메 식당>으로 우리나라 관객들에게 익숙한 오기가미 나오코 감독의 신작 <그들이 진심으로 엮을 때>을 주목해야 한다. 트랜스젠더 여자친구와 함께 살고 있는 남자의 집에 어린 조카가 오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 작품으로 새로운 가족의 형태에 대해서 관객들에게 잔잔한 질문을 던진다. 영화 <그들이 진심으로 엮을 때>는 베를린국제영화제 테디베어부문 심사위원상을 수상하며 예술성과 완성도를 인정받았다. 게다가 일본 대표 연예인 매니지먼트사인 “쟈니스” 소속의 배우 ‘이쿠타 토마’가 트랜스젠더 역을 맡아 연기변신을 한 작품이라 더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올해 아시아프라이드섹션에서는 동남아시아 퀴어영화의 약진이 돋보인다.

오래된 남성 동성애자 커플이 남자아이를 입양해서 키우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담당하게 그린 태국 장편 퀴어영화 <아빠는 남자를 사랑해>는 부모의 자격은 생물학적 친부/친모가 아니라 사랑이라는 것을 재 확인해 준다. 캄보디아 장편 퀴어영화 <파피, 헐리우드 가다>는 가족을 버리고 자신의 행복을 찾아 떠나 트랜스젠더로 살아가는 아버지를 증오한 아들이 한 사건을 계기로 아버지를 이해하게 되는 이야기이다. 주인공 아들이 아버지가 속한 트랜스젠더 모임의 도움을 받게 되는 과정을 매우 유머러스하게 담아 다루기 어려운 소재임에도 이야기의 리듬감을 잃지 않았다.


서울프라이드영화제가 상임이사국으로 활동하고 있는 ‘아시아 태평양 프라이드 영화제 연맹’가 2015년에 발족된 이래로 아시아 프라이드 섹션의 프로그램은 더욱 풍성해지고 있다. 연맹에서는 올해부터 상금 미화 1,000달러의 ‘최우수 단편 작품상’을 신설하는 등 연맹 활동의 범위를 넓히고 있다. 본 영화제는 이 연맹 소속의 각 국가 대표 프라이드영화제에서 추천하는 최고 작품을 선별하여 상영하는데, 특히 연맹 작품상 후보에 오른 인도 퀴어영화 <애니 아더 데이>, 중국 퀴어영화 <코쿤>, 대만 퀴어영화 <더 라이트 뱅크>를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처럼 아시아프라이드섹션은 작품성과 완성도를 갖춘 작품들이 즐비한 만큼 영화제를 찾는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섹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영화 리스트

○ 그들이 진심으로 엮일 때 Close-Knit

○ 아빠는 남자를 사랑해 Fathers

○ 파피, 헐리우드 가다 Poppy Goes to Hollywood Redux

○ 콘테스턴트 넘버 포 Contestant #4

○ 스틸 Still (Hilom)

○ 코쿤 Cocoon

○ 더 어퍼짓 하우스 The Opposite House

○ 더 라이트 뱅크 The Right Bank

○ 애니 아더 데이 Any Other Day

○ 메이트 Mate

○ 동상이몽 Aren’t We Here For Each Ot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