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PFF2020 Entry Offer 2020.02.21(Fri.) ~ 2020.05.27(Wed.)

/
핫 핑크 섹션
Hot Pink Section

click 스틸컷을 클릭하면 해당 영화의 상세 페이지가 새창으로 뜹니다 |


올해의 주목할 만한 이슈, 서울프라이드영화제가 주목하는 영화를 소개하는 섹션 |

 

지금으로부터 50년 전인 1967년 영국은 헨리 8세 때부터 이어져 내려온 동성애 처벌법, 일명 ‘Homosexual Act’를 마침내 폐지하였다. 동성애처벌법은 대문호 오스카 와일드, 나치의 에니그마를 해독하며 영국을 2차대전 승리로 이끈 영웅 앨런 튜링 등을 동성애자라는 이유 만으로 법적 처벌과 사회적 타살을 불러 일으켜 논란이 된 법이다. 인도, 싱가포르 등 영국 식민지였던 국가에 이 잔재가 아직도 남아있는 법으로, 우리나라 ‘군형법 92조 6’ 역시 미군정 시절에 영국의 영향을 받은 미군의 군법을 토대로 우리나라 군법이 정비되면서 포함된 것으로 전해진다.


이처럼 동성애자를 처벌하는 법의 원류에 해당하는 영국은 반세기 전에 ‘동성애 처벌법’을 폐지했는데, 우리나라에는 성소수자에 대한 편견과 제도, 법이 존재한다. 서울프라이드영화제는 이를 알리고자 “성소수자 군인 색출수사 중단과 군형법 92조 6 폐지”를 올해의 이슈로 선정하였다.


서울프라이드영화제와 영국문화원, 그리고 BFI플레어(British Film Institute Flare)는 2017—18 한영 상호교류의 해와 영국 동성애 처벌법 폐지 50주년을 기념하여, 공동으로 핫 핑크 섹션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1950년대 초반, 영국에서 커밍아웃한 몇 안 되는 명사이자 저널리스트인 피터 와일드블루드의 전기적 극-다큐멘터리 <어게인스트 더 로>(감독 퍼거스 오브라이언)를 상영한다. 피터 와일드블루드는 영국 동성애 처벌법 폐지에 대한 사회적 여론에 불을 지핀 인물이다. 극-다큐멘터리 <어게인스트 더 로>에서는 그의 실제 인터뷰 모습과 극영화로 재현된 장면이 어우러져, 당시 영국사회의 모습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그리고 플레어필름(Flare Films)이라는 이름으로 영국 퀴어 단편 9편을 묶어 선보인다. 영국문화원은 2015년부터 BFI 플레어(British Film institute Flare)와 공동으로 성소수자(LGBTAIQ)를 주제로 한 단편영화를 소개하는 세계 최초의 온라인 퀴어영화제 FiveFilms4Freedom을 매년 개최해오고 있다. 서울프라이드영화제에서 소개되는 플레어필름 역시 이 일환으로 선보이는 작품으로 다채로운 영국 퀴어단편을 한번에 볼 수 있어 관객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핫 핑크 섹션에서는 영국 퀴어영화 고전에 해당하는 <올랜도>(감독 샐리 포터), <에드워드 2세>(감독 데릭 저먼), <나의 아름다운 세탁소>(감독 스티븐 프리어스), <사랑의 여로>(감독 존 슐레진저), <사랑의 악마>(감독 존 메이버리)를 영국 동성애처벌법 폐지 50주년을 뜻하는 ‘50LGBT’ 이름으로 핫 핑크 섹션에서 상영한다고 밝혔다.


올해 핫 핑크 섹션은 영국문화원과 BFI플레어와 공동으로 주최하는 만큼, 2000년부터 BFI 플레어에서 주최하는 런던 LGBT 영화제의 수석프로그래머로 활약하고 있는 브라이언 로빈슨이 방한할 예정이다. 브라이언 로빈슨은 퀴어 매거진 <스퀘어 페그(Square Peg)> (1982–1991)의 창립 멤버이자, 사이트 앤 사운드 매거진(Sight & Sound magazine), 캐피탈 게이(Capital Gay), 스퀘어 페그(Square Peg) 그리고 가디언지(The Guardian)에 게이 시네마에 대한 글을 게재하고 있다. 이처럼 그는 대중매체와 인터뷰를 통해 영국 및 유럽 내에서 LGBT에 대한 영화 역사와 성소수자 운동의 업적을 연결시키고 조명한 인물이다.


이처럼 서울프라이드영화제는 기회균등과 다양성 포용 정책의 일환으로 성소수자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깨고 인식을 변화시키고자 노력하는 영국문화원과 파트너십을 맺어 ‘영국 포커스’ 프로그램을 핫 핑크 섹션을 통해서 진행한다.



영화 리스트

○ 에드워드 2세 Edward II

○ 나의 아름다운 세탁소 My Beautiful Laundrette

○ 올랜도 Orlando

○ 사랑의 여로 Sunday, Bloody Sunday

○ 어게인스트 더 로 Against the Law

○ 사랑의 악마 Love Is the Devil: Study for a Portrait of Francis Bacon

○ 위 러브 모세스 We Love Moses

○ 크러쉬 Crush

○ 스트링스 Strings

○ 아이 엠 어 우먼 I Am a Woman

○ 테이크 유어 파트너스 Take Your Partners

○ 발코니 Balcony

○ 웨어 위 아 나우 Where We Are Now

○ 찬스 Chance

○ 제이미 Jamie